티스터야의 블로그

[윈도우 10, 11 꿀팁] 05. Home, End, Page Up, and Page Down 버튼들을 무시하지 마세요 본문

윈도우 10, 11

[윈도우 10, 11 꿀팁] 05. Home, End, Page Up, and Page Down 버튼들을 무시하지 마세요

티스터야 2025. 2. 5. 14:02

Home, End, Page Up, and Page Down 버튼들

[ 요약 ]

  • Home, End, PgUp, PgDn 키는 마우스 의존도를 줄여 문서를 더 효율적으로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Ctrl, Shift 또는 Alt와 조합하면 텍스트 선택이나 탭 전환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매일 사용하면서도 Home, End, PgUp, PgDn 키가 실제로 무엇을 하는지 전혀 모를 수도 있습니다. 저도 그것들을 Pause/Break, Sys Rq와 같이 오늘날 거의 사용되지 않는 과거의 유물로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아닙니다.

 

이 키들은 무슨 역할을 하나요?

Home, End, PgUp, PgDn은 웹 페이지와 문서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탐색 키입니다. Home은 웹사이트나 읽기 전용 문서의 맨 위로 이동하고 End는 정반대입니다. 텍스트가 편집 가능한 경우 줄의 시작이나 끝으로 이동합니다.

 

PgUp과 PgDn은 전통적인 스크롤 휠처럼 점진적으로 위아래로 스크롤합니다. 그렇다면 스크롤 휠과 같은 기능을 한다면, 그것들을 갖는 의미가 무엇일까요? 이 키를 사용하면 마우스에 의존할 필요가 없으므로 타이핑하는 동안 키보드에서 손을 떼지 않아도 됩니다

 

이 네 개의 키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면 문서를 더 효율적으로 탐색할 수 있습니다.

PgUp과 PgDn은 스크롤할 때마다 1~2초만 절약 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근무일에 얼마나 많이 스크롤하는지 고려하면 그 시간은 엄청 많이 쌓입니다. 항상 마우스를 잡을 필요가 없으므로, 특히 인체 공학적 키보드가 있는 경우 손과 손목의 부담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Home, End, Page Up, and Page Down 버튼들

 

Home과 End는 특히 웹 페이지를 탐색하는 데 유용합니다. 5초 동안 스크롤하거나 스크롤바를 사용하여 긴 포스팅의 맨 아래로 이동하는 대신, "End"를 누르면 즉시 해당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이러한 키들을 사용한 적이 없다면 얼마나 많은 프로그램에서 이를 사용하는지 놀랄 수 있습니다. 이 키들은 Microsoft Office/365 및 Google Workspace와 같은 문서 도구에서도 작동하지만 대부분의 비디오 및 오디오 편집 앱, 파일 관리 앱(예: Windows의 File Explorer), 코드 편집기 등에서도 작동합니다. YouTube에서도 작동하여 비디오를 건너뛸 수 있으며 자주 사용하는 앱에서도 이를 지원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른 키와 함께 사용하세요

Ctrl 및 Shift와 같은 다른 키와 결합하면 훨씬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텍스트를 빠르게 선택하면서 상단 섹션을 건너뛰고 싶을 때 종종 Ctrl+Shift+End를 사용합니다. Ctrl+A의 더 정확한 버전과 같습니다.

Home, End, Page Up, and Page Down 버튼들

문서가 편집 가능한 경우 Ctrl+Home/End를 사용하여 문서나 스프레드시트의 시작 또는 끝으로 즉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유용한 키 조합 과 일반적으로 수행하는 작업입니다.

  • Ctrl+PgUp/PgDn:             웹 브라우저의 탭이나 Excel의 시트 사이를 전환합니다.
                                              Google 시트의 경우 대신 Ctrl+Shift+PgUp/PgDn입니다.
  • Ctrl+Shift+PgUp/PgDn:   웹 브라우저에서 탭을 이동하거나 Excel에서 현재 시트와 이전/다음 시트를 선택합니다.
  • Alt+PgUp/PgDn:               Excel 및 시트와 같은 일부 앱에서 수평으로 스크롤합니다.
  • Shift+Home/End:              현재 커서 위치부터 줄의 시작이나 끝까지 텍스트를 선택합니다.
  • Ctrl+Shift+Home/End:      커서가 있는 부분부터 문서의 맨 위나 끝까지의 모든 텍스트를 선택합니다.
  • Alt+Home:                         웹 브라우저의 현재 탭에서 설정된 홈페이지를 엽니다.

정확한 동작은 전적으로 앱에 따라 다르므로 다양한 조합을 시도하거나 편리한 가이드를 읽어 정확히 무엇을 하는지 알아보세요. 예를 들어, Word에서 Ctrl+PgUp/PgDn을 사용하면 커서가 이전/다음 페이지의 맨 위로 이동하는 반면, Ctrl 없이 PgUp과 PgDn을 사용하면 대신 문서를 스크롤합니다.

 


Home, End, PgUp, PgDn은 "알게 되면" 매우 편리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 문서나 웹 페이지를 읽을 때 이 키들을 사용해 보는 것을 잊지 마세요!